유달정보-(주)유미디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관광명소 > 공원/산 > 산 | 지리산

본문

지리산

분류 관광명소 > 공원/산 > 산

주소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511-1

연락처

홈페이지

  • 소개
  • 이용안내
  • 찾아오시는길
  • 참고자료
지리산은 태백산맥이 서남으로 갈라지면서 소백산맥을 이루고 추풍령에서 일어섰다가 다시 한려수도로 흘러나가는 중턱에 굽이치며 우뚝 솟은 천하의 웅산으로 남한 제2의 고봉 천왕봉으로부터 서쪽의 노고단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에만도 반야봉, 토끼봉 등 고산 준봉이 10여개나 줄지어 버티고 있어 웅산 중의 웅산으로 꼽힌다.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에 걸쳐 있으며 둘레만도 8백여리나 되는 지리산은 신라 5악의 남악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지혜로운 사람으로 달라진다 해서 지리산이라 불려 왔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이자(1967년), 최대면적의 육상공원(1억4천2백7십만평)으로서 우리나라 산악의 대표성과 상징성 그리고 역사성을 고루 갖춰 흔히 민족의 영산으로 불릴만큼 우리의 정서속에 깊이 새겨진 자연유산인 지리산은 멀리 백두산맥이 흘러왔다 해서 두류라 하고 옛 삼신산의 하나인 방장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선 태조 등극 전에 팔도 명산 산신제를 올려 등극의 대업을 알렸는데 유독 지리산에서만 대제를 올렸다고 한다. 그러나 그 뒤에는 조선 태조의 왕위 찬탈에 불복한채 고려조에 대한 의리를 밝힌 지리산의 굳굳함을 기리는 전설 즉 불복산의 전설이 깔려 있다. 지리산은 최고봉인 경남지역의 천왕봉(1,915m)을 비롯하여 전북지역의 반야봉(1,732m), 전남지역의 노고단(1,507m)이 있는데 정상에 오르면 남원을 비롯해서 진주와 곡성, 구례, 함양고을이 한눈에 들어 온다.

지리산은 주능선을 중심으로 해서 각각 남북으로 큰 강이 흘러내리고 있다. 하나는 낙동강 지류인 남강의 상류로서 함양 산청을 거쳐 흐르고 또 하나는 멀리 마이산과 봉황산으로부터 흘러온 섬진강이다. 이들 강으로 흘러드는 개천인 화개천, 연곡천, 동천, 경호강, 덕천강 등 10여개의 하천이 있는가 하면 맑은 물과 아름다운 경치 등을 간직, "지리산 12동천"을 이루고 있으며, 바로 청학동, 백무동, 연곡동, 악양동, 홍류동 등 여러 마을들이 곳곳에 널려 있다.

⊙ 지리산의 주요 등산코스

지리산을 오르는 길은 크게 다섯 방향으로 나뉜다.
ㆍ구례에서 화엄사를 통하여 오르는 코스
ㆍ전북 남원에서 반선 뱀사골을 통하여 오르는 코스
ㆍ경남 함양에서 마천면을 통해 오르는 코스
ㆍ경남 산청에서 법계사, 대원사를 통해 오르는 코스
ㆍ경남 하동에서 쌍계사를 통해 오르는 코스이다.
이중 지리산 종주코스는 구례에서 화엄사, 노고단, 반야봉을 거쳐 천왕봉에 다다르는 코스가 제일 이상적이다.

※ 피아골~노고단 코스(12km, 5~7시간 소요)
작은 징담과 폭포가 많고 원시수림 등 자연경관이 뛰어난 코스이다. (연곡사-피아골 대피소-임걸령 노고단)

※ 주능선 중주 코스(32.5km, 2박 3일 소요)
등산인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코스이지만 겨울철이나 기상조건이 나쁜 악천후 시에는 금지되는 코스이기도 하다.
화엄사-노고단-임걸령-삼도봉-화개재-토끼봉-명선봉-벽소령- 덕평봉-세석평전-연하봉-장터목- 제석봉-통천문- 천왕봉(백무동-마천 또는 천왕보에서 대원사-평촌을 거치거나 법계사-중산리로 내려오는 등산로가 있다.)

※ 화엄사~노고단 (7km, 3~4시간 소요)
화엄사를 거쳐 노고단으로 가는 대표적인 코스이며 등산로에는 계곡과 울창한 서나무림이 아름답다. 사계절 어느때나 등반이 가능하다 (화엄사-참샘-중재-집선대-눈섭바위-무냉기-노고단)

※ 반야봉코스(6.2km, 3~4시간 소요)
가장 무난한 코스로 초보자도 가능한 코스 (구례-노고단 대피소-노고단 정상-임걸령-노루목-반야봉)

※ 뱀사골코스
재미있는 전설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 등산객에게 잔재미를 주는 코스
봄, 여름, 가을 산행이 좋으며 겨울이나 악천후에는 조심해야 하는 코스이다 (전적기념관-탁용소-간장소-대피소-화개재)

※ 성삼재코스(2.5km, 1시간 소요)
초보자를 위한 코스 (구례-성삼재휴게소-무냉기-노고단 대피소-노고단정상)

※ 중산리 코스
천왕봉에 이르는 가장 짧은 코스이기는 하나 경사가 급해 초보자에게는 약간 어려운 코스 (중산리-칼바위-망바위-법계사-천왕봉)

※ 칠선계곡 코스(11km, 5~6시간 소요)
겨울철이나 악천후 시에는 금지 코스이다 (추성동-두지터-선녀탕-칠선폭포-마폭포-천왕봉)

입산통제

1) 산불예방을 위해 개방등산로외 전지역 통제
 
2) 통제 기간 : 춘계 : 2. 15∼5. 15, 추계 : 11. 15∼12. 15
* 기간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개방등산로
  중산리 - 칼바위 - 법계사
  육모정 - 구룡폭포
  반선- 뱀사골 - 병풍소
  쌍계사 - 불일폭포
  대원사 - 유평마을 -새재
  성삼재 - 노고단
  연곡분소 - 피아골대피소
  화엄사 - 노고단
  백무동 - 첫나돌 - 가내소폭포

회사명: 유달정보신문 (주)유-미디어| 사업자 등록번호 : 411-81-33942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3-전남 목포 0186호
대표 : 박창경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박준혁 | 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비파로 61 4층 (상동) (우: 58690)
대표전화 : 061-279-8001 | 팩스 : 061-283-5118

Copyright ⓒ 유달정보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